CS
1. 컴퓨터 구조와 운영체제
서영환
2024. 7. 26. 15:44
내일 배움 캠프에서 운영하는 특강 중 CS 특강을 정리 하려 한다.
오늘은 그중 1강 컴퓨터 구조와 운영체제에 대하여 특강을 요약 및 내가 추가로 조사 한 것 들을 추가하여 정리
- 하드웨어 기본
- 기본 적으로 하드웨어라 하면 컴퓨터의 부품들을 이야기
- 컴퓨터는 메인보드라는 보드의 슬롯에 여러가지 하드웨어들을 결합하여 구동하는 기계
- 메인보드 ( Mainboard ): 제조사 마다 슬롯의 위치와 크기가 다르지만 기본적으로 사각형 기계판
- CPU (Central Processing Unit, 중앙처리장치)
- CPU는 컴퓨터의 ‘두뇌’역할을 하는 매우 중요한 부품
- 명령어 해석하여 연산을 수행하는 역할을 하며 컴퓨터의 성능에 가장 크게 관여
- Clock(클럭)
- 클럭은 CPU의 처리 속도를 나타내는 단위
- ‘오버클럭’한다는 말은 기존의 컴퓨터의 속도를 강제로 빠르게하는 기술
- GPU (Graphic Processing Unit, 그래픽처리장치)
- 그래픽 연산을 하기 위해 병렬처리를 할 수 있도록 설계된 부품
- 아주 작은 코어가 수백~수천개가 있어 간단한 명령어 및 연산을 수행
- CPU가 석박사 급의 연산을 수행하는 반면 GPU는 초등학생 수준의 사직연산을 수행
- AI를 학습하는 작업도 수행에 적합
- 주기억장치
- 컴퓨터의 수치, 자료, 명령등을 기억하며 프로그램 및 운영체제가 실행을 위하여 위하는 곳
- RAM (Random Access Memory, 램)
- DRAM
- 일반적으로 RAM이라고 하면 DRAM을 지칭
- 컴퓨터에 사용되는 데이터를 빠르게 읽고 쓰기 위한 곳으로 컴퓨터가 구동될 때 운영체제가 적재
- 거의 대부분의 모든 데이터는 이곳에 위치
- 휘발성 이므로 전원이 내려가면 올라간 데이터들은 따로 보조기억장치에 저장하지 않으면 삭제가 된다
- SRAM(L2, L3)
- 메인 메모리(DRAM)와 CPU간의 속도차이를 극복하기 위해 존재
- CPU의 레지스트리
- 캐시 메모리
- DRAM
- ROM(Read Only Memory)
- 첫 내용 작성에 특수 기기가 필요하고 특성 상 동적으로 쓸 수가 없는 장비.
- 일반적으로 한번 기록한 정보가 전원 유지와 상관없이 (반)영구적으로 기억
- 삭제나 수정이 불가능한 기억장치
- 보조기억장치
- HDD (Hard Disk Drive, 하드디스크)
- 하드디스크는 동그란 원판(디스크 또는 플래터라고 부름)에 물리적으로 접근하여 데이터를 적재하는 보조 기억장치
- 복구가 쉬운 대신 느리다
- SSD (Solid State Drive)
- 반도체에 전기 신호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적재하는 보조기억장치
- 복구가 어려운 대신 빠르다
- 가상 메모리
- 주기억장치의 용량이 부족할 경우 보조기억장치를 주기억장치의 일부인것처럼 사용하는 기술
- HDD (Hard Disk Drive, 하드디스크)
- 입 출력 장치
- 입력
- 사용자가 컴퓨터를 조작할 수 있게 해주는 모든 장치
- 마우스, 키보드, 스캐너, 마이크, 카메라
- 출력
- 컴퓨터가 사용자에게 조작을 받아 표현하는 모든 장치
- 모니터, 스피커, 프린터, 조명
- 입력
- 기본 적으로 하드웨어라 하면 컴퓨터의 부품들을 이야기
- OS (Operating System, 운영체제)
- 사용자가 컴퓨터를 조작 및 제어하고 작업의 편의성을 제공하기 위한 ’시스템 소프트웨어’
- 목적
- 처리능력: 일정 시간내에 시스템이 처리하는 작업량
- 반환시간: 작업을 완료할때까지 걸린 시간
- 사용가능도: 요청이 있을 때 즉시 사용 가능한 정도
- 신뢰도: 주어진 요청을 정확하게 해결하는 정도
- 관리
- 프로세스 관리: 실행되는 프로그램을 관리합니다.
- 기억장치 관리: 프로세스에게 할당된 메모리를 관리합니다.
- 주변장치 관리: 입출력 장치 관리
- 파일 관리: 파일의 생성과 삭제, 변경, 유지 관리
- 종류
- windows
- MacOS
- Linux
- iOS
- Android
- 목적
- 사용자가 컴퓨터를 조작 및 제어하고 작업의 편의성을 제공하기 위한 ’시스템 소프트웨어’
- 반드시 알아야하는 개념!
- 프로세스
- 실행중인 프로그램을 의미
- 프로세싱
- 프로그램이 실행중인것을 프로세싱중
- 멀티테스킹
- 하나의 시스템 또는 cpu가 여러 작업을 수행하는것
- 단, 동시에 처리가 되는것은 아니고 시분할 방식을 통해 동시에 처리되는것처럼 보이게 한다. (하나의 CPU가 여러 작업을 빨리빨리 번갈아 가면서 수행함)
- Ex) 나는 일을 하면서 노래를 듣고 있다.
- 멀티프로세싱
- 두개 이상의 프로세스가 동시에 실행되는것 (여러개의 CPU가 여러 작업을 동시에 수행함)
- Ex) 나에게 주어진 작업이 2개 있는데 작업 두개를 동시에 처리하고 있다
- 멀티스레드
- 하나의 프로세스가 여러 작업 단위를 가지며 작업을 수행하는것 (크롬 브라우저 하나 켜놓고 여러개의 사이트를 틀어놓는것)
- Ex) 나는 주어진 작업을 exel과 dox로 동시에 작업을 하고 있다
- 스케줄링
- 작업에 필요한 자원을 언제 누가 어떻게 사용할지 결정해 주는것
- 커널
- 하드웨어와 응용 프로그램사이에서 인터페이스 역할 수행하기 위한 핵심 부분
- 터미널
- 사용자와 컴퓨터 간에 상호작용을 제공하는 인터페이스
- CUI(Character User Interface)
- 문자를 통해 사용자와 소통하는 방식
- 키보드
- GUI(Graphical User Interface)
- 그래픽을 이용해 사용자와 소통하는 방식
- 마우스
- NUI(Natural User Interface)
- 인간의 자연스러운 신체 움직임으로 직접적으로 소통하는 방식
- 터치, 음성, 아이트래커 등..
- OUI( Organic User Interface)
- 모든 사물이나 물질들이 아무 변형 없는 자연형태 그대로가 인터페이스 장치
- 프로세스
- 특강 을 듣고...
- 기본적으로 대학교 1학년 들었던 컴퓨터 구조 초반의 내용을 다루고 있어서 복습하는 개념 및 정처리 준비 과정 전 선행 학습 개념으로 듣기 시작을 하였으나 오래전 기억이라 드문 드문 했던 내용들을 이번 강의 동해 조금 상기하게 되었다.
- 전반적으로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은 반드시 알아야 하는 개념쪽에 있는 인터페이스 및 멀티 관련 용어 들이었다.
- 멀티 관련 용어의 경우 가장 간단하게 이해 하기 위해 일부로 사람(나)을 기준으로 예시를 들어보았다.
- 그다음 어려운 개념이 인터페이스 였다. CUI, GUI, NUI 까지는 간단하게 이해가 갔다. 기술이 향상되며 도스 였던 운영체제에 그래픽이 올라가게 되어 마우스 사용할 수 있게 되고 또 향상 되어 스마트폰을 통하여 터치, 음성, 아이트래커등등으로 입력 수단이 다향화가 되었다.
- 그러나 OUI 이쪽 개념을 이해하기가 조금 어려웠고 예시를 들만 한것을 찾기도 어려웠다. 모든 사물이나 물질들이 아무 변형 없는 자연 형태 그대로가 인터페이스 장치가 된다는 말은 모든 행위라는 말 자체가 어렵다. 왜냐하면 컴퓨터는 뭐가 되었든 입력이 있어야 출력이 있을 테니깐 그 입력을 주는 수단을 모든 사물이나 물질이라는 말로 퉁치면서 용어 설명을 종료하고 위키의 경우에도 따로 예시 드는 것 없이 이러한 내용이 있다고만 서술 하고 있었다.
- 그래서 더 이해하기 어려운게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들며 이 부분은 나중에 튜터님이나 매니저 혹은 주변 지인 을 통해 알아가야 하는 숙제 되었다.
- 만약 예를 들만한 내용이 있으면 추가로 업로드를 진행 할 예정이며 이만 글을 마치겠다.
참고 사이트 : https://namu.wiki/w/ROM,https://sorrow16.tistory.com/209
CLI, GUI, NUI, OUI란 무엇인가
CLI, GUI, NUI, OUI란 무엇일까. 컴퓨터를 하다 보면 GUI가 어떻고. 하는 이야기를 들을 때가 있습니다. 오늘은 그 GUI와 그와 대응하는 다른 개념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. 우선 세 용어에 공통으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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ROM
Read-only memory의 약자로 첫 내용 작성에 특수 기기가 필요하고 특성 상 동적으로 쓸 수가 없는 장비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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