Python/Python 문제

공원 산책

서영환 2024. 6. 21. 18:16
  • 문제 설명
    • 지나다니는 길을 'O', 장애물을 'X'로 나타낸 직사각형 격자 모양의 공원에서 로봇 강아지가 산책을 하려합니다. 산책은 로봇 강아지에 미리 입력된 명령에 따라 진행하며, 명령은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주어집니다.
      • ["방향 거리", "방향 거리" … ]
    • 예를 들어 "E 5"는 로봇 강아지가 현재 위치에서 동쪽으로 5칸 이동했다는 의미입니다. 로봇 강아지는 명령을 수행하기 전에 다음 두 가지를 먼저 확인합니다.
      • 주어진 방향으로 이동할 때 공원을 벗어나는지 확인합니다.
      • 주어진 방향으로 이동 중 장애물을 만나는지 확인합니다.
    • 위 두 가지중 어느 하나라도 해당된다면, 로봇 강아지는 해당 명령을 무시하고 다음 명령을 수행합니다.
      공원의 가로 길이가 W, 세로 길이가 H라고 할 때, 공원의 좌측 상단의 좌표는 (0, 0), 우측 하단의 좌표는 (H - 1, W - 1) 입니다.

  • 공원을 나타내는 문자열 배열 park, 로봇 강아지가 수행할 명령이 담긴 문자열 배열 routes가 매개변수로 주어질 때, 로봇 강아지가 모든 명령을 수행 후 놓인 위치를 [세로 방향 좌표, 가로 방향 좌표] 순으로 배열에 담아 return 하도록 solution 함수를 완성해주세요.
  • 제한 조건
    • 3 ≤ park의 길이 ≤ 50
      • 3 ≤ park[i]의 길이 ≤ 50
        • park[i]는 다음 문자들로 이루어져 있으며 시작지점은 하나만 주어집니다.
          • S : 시작 지점
          • O : 이동 가능한 통로
          • X : 장애물
      • park는 직사각형 모양입니다.
    • 1 ≤ routes의 길이 ≤ 50
      • routes의 각 원소는 로봇 강아지가 수행할 명령어를 나타냅니다.
      • 로봇 강아지는 routes의 첫 번째 원소부터 순서대로 명령을 수행합니다.
      • routes의 원소는 "op n"과 같은 구조로 이루어져 있으며, op는 이동할 방향, n은 이동할 칸의 수를 의미합니다.
        • op는 다음 네 가지중 하나로 이루어져 있습니다.
          • N : 북쪽으로 주어진 칸만큼 이동합니다.
          • S : 남쪽으로 주어진 칸만큼 이동합니다.
          • W : 서쪽으로 주어진 칸만큼 이동합니다.
          • E : 동쪽으로 주어진 칸만큼 이동합니다.
        • 1 ≤ n ≤ 9
  • 입출력 예

 

  • 작성 중인 코드
def moves(move,park_str,temp,start,park_x=0):
    change = True
    for i in range(1,move+1):
        if temp == 'E' : check = park_str[start + i]
        elif temp == 'W': check = park_str[start - i]
        elif temp == 'S': check = park_str[start + (park_x * move)]
        elif temp == 'N': check = park_str[start - (park_x * move)]
        
        print(start + i,check)
        if check == 'X' :
            change = False
            break
    
    return change
def solution(park, routes):
    answer = []
    park_y,park_x = len(park),len(park[0])
    park_str = "".join(park)
    start = park_str.find("S")
    print(start)
    for route in routes:
        temp = route.split(' ')
        move = int(temp[1]) 
        x = start // park_x
        y = start % park_x
        
        if temp[0] == 'E' and y + move <= park_x :
            change = moves(move,park_str,temp[0],start)
            print(temp[0],change)
            if change : start += move
        elif temp[0] == 'W' and y - move >= 0 :
            change = moves(move,park_str,temp[0],start)
            print(temp[0],change)
            if change : start -= move 
        elif temp[0] == 'S' and x + move <= park_y :
            change = moves(move,park_str,temp[0],start,park_x)
            print(temp[0],change)
            if change : start = start + (park_x * move)
        elif temp[0] == 'N' and x - move >= 0 :
            change = moves(move,park_str,temp[0],start,park_x)
            print(temp[0],change)
            if change : start = start - (park_x * move)   
            
             
        
    print(start)
    return answer

 

  • 문제 접근 방향
    • park를 일단 문자열로 만든 후 S의 시작 위치를 찾아 x축, y축의 시작 위치를 기록
    • 이후 방향 및 S를 해당 방향만큼 이동 시키는데 이때 전체 크기에서 벗어 나는지 확인
    • 이후 해당 방향에 'X'라는 방해물이 있는지 확인 부분에서 현재 IndexError 발생
    • 해당 부분을 처리 하기 위하여 기존 park_str이라는 문자열이 아인 park를 그대로 사용하여 코드를 수정
    • 또한 elif의 사용이 있어 이부분을 해결 하기위하여 딕셔너리 방식의 으로 접근하도록 수정
    • 결국 해당 문제는 X축이나 Y축 한 축만 가지고 해당 방향으로 이동하면 되는 것으로 한쪽은 아무리 더해도 0이 되고 한쪽은 + 혹은 - 만 되도록 하게 하면 되는것을 확인
  • 전체 코드
def solution(park, routes):
    answer = []
    park_h, park_w = len(park),len(park[0])
    park_str = "".join(park)
    start = park_str.find("S")
    x = start // park_w
    y = start % park_w
    # 방향 설정
    directions = {
        'N': (-1, 0),
        'S': (1, 0),
        'E': (0, 1),
        'W': (0, -1)
    }
    
    
    for route in routes:
        dir, dist = route.split()
        dist = int(dist)
        dx, dy = directions[dir]
        
        new_x, new_y = x, y
        valid_move = True
        
        for _ in range(dist):
            new_x += dx
            new_y += dy

            # 경계 확인
            if new_x < 0 or new_x >= park_h or new_y < 0 or new_y >= park_w:
                valid_move = False
                break

            # 장애물 확인
            if park[new_x][new_y] == 'X':
                valid_move = False
                break

        if valid_move:
            x, y = new_x, new_y
    
    answer = [x,y]
    return answer

 

 

  • 해당 문제를 풀고 느낀점
    • 아직 딕셔너리 관련하여 손에 익지 않아서 배열이 주어 졌을때 배열 그대로 혹은 문자열로 만들어 접근하는 방식을 자주 사용하는데 이는 나중에 이와 비슷한 문제를 만났을 때 다시 한번 막힐 걸로 생각 된다.
    • 길찾기 같은 경우도 위의 방식처럼 방향을 딕셔너리로 만들고 이를 가져다 쓰면 길찾기 관련 문제를 쉽게 풀 수 있을걸로 생각됨